몰입

황농문 저 알에치코리아
뉴턴, 아인슈타인, 에디슨, 빌 게이츠, 워렌 버핏 등 세상을 바꾼 천재들에겐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고도로 집중된 상태에서 문제를 생각하는 ‘몰입적 사고’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몰입은 천재성을 깨워주는 열쇠이자, 최대 효율을 발휘하게 되는 힘이라고 말한다.
책에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몰입의 개념과 필요성, 일반적 사고에서 몰입적 사고로 들어가는 다섯 단계 등이 설명되어 있다.

신경끄기의 기술

마크 맨슨 저 갤리온
지금은 기회가 넘쳐나는 시대다. 조직의 한 구성원으로서, 사회의 개인으로서 나에게 효율적인 선택은 무엇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이 책의 저자는 수많은 실패를 딛고 일어선 성공한 인플루언서로서 우리가 가져야 할 것보다 먼저 버려야 할 것에 집중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인생의 목록에서 가장 중요한 것만을 남기고 모두 지워버리는 방법을 소개하는 이 책은 개인의 삶에는 여유를 조직의 구성원으로서는 선택과 집중의 힘을 기르게 할 것이다.

업무 시각화

도미니카 드그란디스 저 에이콘출판
넘치는 업무량과 그에 비례하는 업무를 처리하는 시간은 대부분 직장인이 겪고 있는 만성적인 문제다. 그리고 책의 저자는 여러 회사에서 쌓인 경험을 바탕으로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시간 관리 비법을 터득해 이를 독자에게 지도한다. 시간에 관해 비합리적인 결정을 하게 만드는 다섯 가지 이유와 대응 전략을 다양한 예시와 업무상황에 맞게 깊이 있게 설명한다. 우리 조직이 책의 예시 중 어떤 상황과 비슷하며 어떤 접근 방식을 채택해야 하는지 선택한다면 책을 통해 얻은 통찰력을 토대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온종일 정신없이 일했는데 일의 진전이 없다면
업무량이 너무 많은 것일 수도 있지만, 조직의 효율성이 낮은 탓일 수도 있다.
이런 경우 업무 프로세스를 수정하고 새로 도입하는 것보다
‘기본’에 충실히 하는 것이 업무의 효율성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된다.

STEP 1꼼꼼하게 처리하자
처음 업무를 받았을 때 명확히 이해하여 확실하게 마무리해 두 번 손이 가지 않게 하자. 꼼꼼하게 일을 처리하면 자연스럽게 업무의 질은 높아지고 시간은 단축된다. 또한, 꼼꼼하게 일을 진행하면 업무의 진행 상황이나 기한을 잊지 않고 확인할 수 있어서 업무의 흐름을 이해하기도 쉬워진다.
STEP 2책상 위를 깨끗하게 관리해라
날마다 많은 업무를 처리하다 보면 현재 진행 중인 일과는 상관없는 서류들이 어느새 산을 이루기 일쑤다. 이런 경우 업무에 집중력을 잃기 쉽고 필요한 물품이 어디 있는지 바로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책과 문서를 정리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파일을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홀더파일이나 클립보드 등을 이용해 파일에 이름을 적어 알아보기 쉽게 문서를 정리하면 더욱 효율적이다.
STEP 3자기 자신을 조절해라
지나친 근무 시간은 오히려 일의 비효율성을 초래한다. 업무량, 시간, 효율성 그 어느 것도 조절할 수 없다면 자기 자신을 조절해야 한다. 자기 자신을 조절하는 법은 간단하다. 먼저, 업무에 대한 확실한 목표를 세운다. 그리고 그 목표에 몰두하는 것이다. 목표에 맞게 일의 순서를 정하고 정해진 시간 안에 목표에 도달하도록 집중한다. 목표가 뚜렷할수록 업무량보다 시간은 단축되고 효율성은 높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