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철도기술연구소 파이롯트센터(이하 파이롯트센터)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 박경봉 센터장

    파이롯트센터는 철도기술연구소의 철도차량 초도편성을 대상으로 설계 및 구성품의 제작성을 집중적으로 검증하는 ‘Pilot-car Process’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를 통해 양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설계변경을 최소화함으로써 품질의 조기 안정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또한 의왕에 위치한 본사 연구소와 창원공장의 생기, 생산, 품질, 구매 등 관련 부서와의 소통창구 역할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 김상선 책임연구원

    파이롯트센터 출범 전에도 모형 제작 및 시작실 운영 등을 통해 간접적인 설계검증을 시도한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조기 품질 안정화에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철도기술연구소는 20년 이상 설계업무를 수행해온 책임연구원을 주축으로 파이롯트센터를 조직하게 됐습니다.
    파이롯트센터의 본격적인 업무 개시와 함께 초도 차량을 대상으로 집중적인 설계 검증작업을 수행함으로써 신속한 양산 안정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김운호 책임연구원

    철도차량의 품질은 양산 착수에 들어가고 40~60량 정도 생산이 진행된 후에야 안정화가 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다시 말해 안정화까지 꽤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것이죠.
    과거에는 해당 기간 내 잦은 설계변경 탓에 발생하는 실패 비용과 리드 타임 지연으로 인한 매출 감소 및 납기 일정 지연 등으로 철도사업의 수익성에 악영향을 끼쳤습니다.
    이에 파이롯트센터를 중심으로 관련 시스템이 정착되며 조기 품질 안정화와 생산 일정 및 납기 준수, 기타 손실 방지라는 세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게 됐습니다.

02. 파이롯트센터의 대표적인 성과를 꼽아 주신다면요?

  • 박경봉 센터장

    파이롯트센터가 신설된 이후 이집트 카이로 3호선 전동차와 대만 TRA 전동차 프로젝트 초도편성에 대해 사전 검증 시스템인 ‘Pilot-car Process’를 적용했습니다. 이에 카이로 3호선은 올해 생산목표를 24량에서 48량으로 100% 상향 조정한 것은 물론 조기 양산 안정화에 도달했으며, 대만 TRA 역시 현재 안정적인 양산품질 유지 단계에 돌입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매출과 생산량 모두 가시적인 증가가 확인된 만큼 ‘Pilot-car Process’의 실효성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는게 가장 큰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 김대영 연구원

    파이롯트센터가 담당한 이집트 카이로 3호선 전동차와 대만 TRA 전동차 프로젝트의 초도 편성 양산 안정화를 첫 번째로 꼽고 싶습니다.
    해당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통해 파이롯트센터가 자체적 업무수행 역량을 인정받는 초석을 쌓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김남훈 책임연구원

    파이롯트센터의 최우선 과제는 설계변경에 따른 지연 방지 및 리스크 사전관리로 양산 차량 조기 안정화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추가 비용 발생을 최소화함으로써 회사 이익 극대화의 바탕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파이롯트센터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의 성과를 객관적이며 정량적인 금액으로 환산해보면 카이로 3호선 42억 원, 대만 TRA 106억 원의 양산 안정화 효과가 확인됐습니다. 또한 현재 상태로 양산이 지속된다면 품질실패 비용의 저감, 생산 효율성 향상, 인력 가용성 확대 등의 정성적 효과를 부수적으로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03. 파이롯트센터의 핵심 가치는 설계업무 고도화 및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로 압축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파이롯트센터의 중장기적 청사진은 무엇인가요?

  • 박경봉 센터장

    파이롯트센터의 특화 분야인 철도사업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려면 수주를 완료한 프로젝트의 수익성 확보가 우선돼야 할 것입니다. 파이롯트센터는 철도사업의 정상적인 수익을 보장하기 위한 첨병 조직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새로운 성장동력의 기반을 구축하는 디딤돌이 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설계 검증업무를 충분히 구현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이 필요합니다. 파이롯트센터는 2021년도 하반기 계획된 3량 이상의 설계 검증프로젝트에 ‘Pilot-car Process’를 적용하기 위해 유관 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물리적 공간 확보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전성현 책임연구원

    양산 제작 전 초도품의 설계 검증 및 제작성 검증을 추진함으로써 생산 일정 준수와 품질 개선 등 근본적인 제조 경쟁력 강화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설계검증 업무 범위를 의장 인라인에서 선행 의장을 포함한 완성차 시험까지 확대하고자 설계검증과 형식시험 수행 인력 확보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 이상복 책임연구원

    파이롯트센터의 핵심 가치는 양산 조기 안정화입니다. 이에 선행된 프로젝트 성과를 확대할 수 있도록 초도편성 설계개선 및 완성차 시험 검증 활동을 중심으로 인원보강 및 유관 부서와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 강화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파이롯트센터가 설계와 생산의 교두보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독립적인 관련 인프라 구축 및 투자 확대를 병행할 예정입니다.

04. 파이롯트센터를 통해 현대로템은 품질 강화와 효율성 제고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파이롯트센터 구성원들은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까?

  • 박경봉 센터장

    설계검증에서 필요한 광범위한 업무능력을 확보하려면 ‘Pilot-car Process’가 착수되기 전에 본인의 경험과 판단을 설계자와 지속적으로 공유하는 선행 설계검증 과정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특히 해당 과정은 설계개념에 대한 완벽한 이해는 물론 설계자와 유려한 협업을 이끌어갈 수 있는 리더십, 의사 결정된 사안을 유관 팀에게 설득시키고 후속 업무를 챙길 수 있는 포괄적인 능력 등을 갖춰야 합니다.
    현재 파이롯트센터를 이끄는 책임연구원급의 경우 20년 이상의 경력에서 비롯된 설계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체계화된 설계검증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인 자기 계발을 통한 역량 강화와 관계기관 및 부서와의 소통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 김대영 연구원

    파이롯트센터 구성원들의 강점은 오랜 근무 기간에서 비롯된 독자적인 노하우와 축적된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소위 ‘디지털족’이라고 불리는 20대에 비해 스마트화된 업무환경을 낯설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파이롯트센터 업무통합 시스템을 구축해 운용하는 한편 산발적인 자료의 체계적인 관리 및 데이터화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시스템을 통해 설계검증 체계화 및 품질 강화와 업무 효율성 제고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이상복 책임연구원

    파이롯트센터가 신설된 지 2년이 채 안 된 상태이기에 현재는 기존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제한된 인원이 설계 및 생산 품질을 보완하는 수준의 제한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장치별 시니어 1명이 초도 차량에서 발생하는 설계문제점 조기 해결을 중점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상황으로 설계팀과 생기팀 과의 공조 확대 및 사전 설계검증 강화를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이에 향후 주요 장치별 인원보강 및 부문별 전문가의 적극적인 TFT 활동 강화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05. 파이롯트센터의 업무 특성상 협업과 소통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장 및 사우들과의 소통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계신가요?

  • 박경봉 센터장

    파이롯트센터에서 수행되는 모든 업무의 우선순위는 ‘신속한 의사결정’입니다. 2~3개월 이내에 설계검증을 완료하려면 ‘신속’이라는 가치에 방점을 두고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까닭입니다. 이렇듯 현장에서 발생하는 설계 관련 사안에 대해 빠른 의사결정이 진행되려면 설계개념은 물론 제품의 제작성과 취부성 등 일련의 업무과정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이와 연계된 생산 공정 및 기술, 선행품질, 구매 등 유관 팀과의 유기적인 협력을 실시간으로 이끌어내야 합니다. 파이롯트센터 구성원의 주요 업무 역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파이롯트센터의 모든 업무는 ‘협업’을 기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유기적인 소통은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로 지금까지의 성과는 단순히 파이롯트센터만의 역량만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의왕 본사 연구소를 비롯해 생기, 생산, 품질, 구매 등 여러 부서와의 협업과 소통에 따른 결과입니다. 이 자리를 빌려 공식적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합니다.

  • 김남훈 책임연구원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참여 구성원 간의 협업과 소통을 전제로 공동 목표를 향해 상호 매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파이롯트센터의 역할은 ‘소통 파이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도록 다각적인 방향에서 업무를 지원해줌으로써 연구소와 창원공장의 물리적인 거리 탓에 발생하는 의사전달의 어려움을 해소해주거나 생산 요청 반영 확정까지의 시간을 최소화해주는 등 실효적인 업무 효율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속 시원한 소통 파이프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현장과 연구소 양쪽의 의견에 최대한 귀를 기울일 것을 약속합니다.

  • 김운호 책임연구원

    협업과 소통이 가장 중요한 파이롯트센터 구성원은 항상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기준을 유지해야 합니다. 어느 한 면만으로 전체를 재단하는 우를 범한다면 협업 자체가 성립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속하고 명확하게 결론을 도출해내기 위해서는 잘 닦인 소통창구가 존재해야 합니다. 일일 점검 회의를 비롯해 설계 담당자가 포함된 확대 회의를 격주로 병행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이를 통해 서로 간 업무를 좀 더 자세히 파악하는 한편, 수시로 문제점을 확인·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창원공장 5분 대기조’라는 별칭대로 항상 내·외부 관계자분들의 의견을 경청하는 파이롯트센터 구성원으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06. 끝으로 함께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하고 있는 현대로템 사우들에게 각오와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팀 일동

    현대로템은 지난 1977년부터 현재까지 무려 반세기 가까이 철도차량 사업을 지속해왔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철도사업의 수익성 확보가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서, 이에 대한 성찰로부터 파이롯트센터가 출범됐습니다. 이렇듯 철도사업의 특수성을 고려해 장기적 관점에서 조직된 파이롯트센터는 현대로템이 철도사업의 안정화를 위해 쓸 수 있는 최후이자 최고의 카드라는 사명감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절체절명의 철도사업을 유지하기 위해 파이롯트센터가 실패해서는 안 된다는 명제이기도 합니다.
    철도사업의 건강한 회복을 위해 일선에서 간절한 마음으로 일하고 있는 모든 사우의 바람에 어긋나지 않도록 파이롯트센터 전 구성원은 모든 역량을 다해 철도사업의 등대와 같은 조직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여러 동료와 유관 부서들의 많은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